티스토리 뷰

news

자동차 환급금 환급 신청 사이트

정보 큐레이트 2022. 9. 17. 09:35
반응형

자동차 환급금 환급 신청 아래에서 하세요.

지역 은행 은행 어플
서울 신한은행 바로가기 바로가기
부산 부산은행 바로가기 바로가기
대구 대구은행 바로가기 바로가기
인천  신한은행 바로가기 바로가기
광주 광주은행 바로가기 바로가기
대전 하나은행 바로가기 바로가기
울산 농협은행 바로가기 바로가기
세종 하나은행 바로가기 바로가기
경기,강원,충북
충남,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창원
농협은행 바로가기 바로가기
전북 전북은행  바로가기 바로가기

자동차 5년이상 타셨다면 환급금 확인 (자동차 미환급 채권조회, 환급방법)

3월2일부터 행안부에서 주민들이 찾아가지 않은 채권 미환급금 총 2,391억원을 일제히 상환해준다고 발표 했습니다. 여기서 채권? 나는 구입한적이 없으니 해당 안된다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고차나 신차를 구입하신 적이 있다면 채권을 구입하신 적이 있으실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 구매시 채권을 의무 구매하고 있다는 사실

우리가 새차 또는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의무적으로 지역개발/도시철도 채권을 구매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계셨나요?
차량이 많아지면 환경오염 등 사회적 비용을 유발하기 때문에, 차량구매시 채권을 의무매입하게 해서 지자체에서 그 금액으로 보도블럭, 도로 등 지역개발을하는데 사용한다고 합니다. 자동차를 구매하셨던 가격에 이 채권의 가격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구매시 채권을 얼마나 매입했을까요?
예를들어 2000cc미만 승용차의 경우 서울 시민은 차량가액의 12%, 강원은 8%, 대전은 4% 등 보통 차량가액의 4~12%에 해당하는 만큼의 채권을 의무매입해야 합니다. 이 비율은 각 시도 조례에 근거를 두고있어서 주소지, 배기량, 차량용도에 따라 매입 금액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2000cc이상의 차량은 20%이상의 채권을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만약 4000만원 짜리 자동차을 구매하셨다면, 채권 비용만 800만원이나 되는 셈입니다.
구매한 채권은 언제 만기가 되나요?


이 채권은 5~7년의 만기가 끝나면 원금 및 이자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의 채권은 안정성이 매우 높기때문에 이자는 상대적으로 낮고 그래도 마땅히 받아야 하는 국가 채권에 대한 돈이기 때문에 꼭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5~7년 후 만기 시, 본인이 직접 신청을해서 원금 및 이자를 환급을 받았어야 했는데, 채권을 구입한 것을 아예 몰랐거나,
너무 오래되어 잊었거나, 또는 직접방문이 어려워서 받지 못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21년 10월 기준으로 환급을 신청하지 않는 미환급채권만 무려 2,391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 이 채권은 소멸시효가 지나면 자동으로 권리가 사라지게 되는데, 이렇게 권리가 사라져 지자체에 귀속되는 채권만 연간 20억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22년 3월 2일부터는 이런 미환급 채권을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조회 후,바로 은행계좌로 입금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또한 앞으로는 차량을 구매하고, 채권의 만기가 기간이 도래하면 자동으로 원금과 이자를 입금해주는 방식으로 개선이 된다고 합니다.아래에서 자동차 환급금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농협은행의 경우, PC를 통해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공과금 - 지역개발채권 - 미상환채권조회/상환 메뉴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생활에 유용한 정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