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ews

정서지능 테스트

정보 큐레이트 2022. 10. 8. 19:31
반응형

정서지능 테스트 질문지

종이에 각 번호에 선택한 답을 적으세요. 밑에 점수가 있으므로 각각 계산해보세요. 정답이 아닌 실생활에서의 행동을 바탕으로 선택하세요.

1) 설악산에서 겨울 등반을 하다 폭설때문에 하산을 하지 못하고 조그만 동굴에 피신하게 되었다 .이미 날이 어두웠고 워낙 깊은 산 속이라 구조대도 찾아올 것 같지 않다. 이 때 당신이라면 어떤 행동을 하겠는가?

1. 느긋하게 마음먹고 날이 밝을 때까지 잠을 자도록 노력한다.
2. 어떻게 해서든지 조난 사실을 밖에 알리기 위해 할 만한 행동들은 무엇으든지 해 보려고 한다.
3. 무섭고 겁이 나서 바들바들 떨기만 하고 별로 도움이 되는 행동은 못한다.
4. 동굴 속에 갇혀 있기 보다는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하산길을 찾아나선다.

2) 당신은 인기 있는 의사라서 사무실 밖에 10여명의 환자가 언제나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어느날 진료중에 창밖을 내다보니, 오래전에 헤어져 소식이 궁금했던 친구가 긴 줄의 끝에 서 있다. 이때 당신은 어떤 행동을 하는가?

1. 반가움 김에 뛰어 나가서 인사를 하고 사무실로 안내해서 우선 먼저 진료를 해준다.
2. 차례가 되면 자연히 만나게 될 것이므로 환자들 순서대로 진료해 나간다.
3. 밖으로 나가 친구에게 인사를 한 후에 돌아와 순서대로 진료해 간다 .
4. 일부러 잠시 휴식시간을 만들게 하여 친구를 불러 인사하고 친구가 급하다고 하면 그 시간에 진료해준다.

3) 당신은 주사가 조금 심한 편이다. 엊저녁에도 상사와 부하직원이 함께 있는 회식자리에서 술주정을 상당히 심하게 했단 소식을 들었으나 전혀 기억은 나지 않는다. 아침에 출근해서 당신은 주로 어떤 행동을 하는가?

1. 술자리에서 벌어진 일을 운운하는 것은 웃기는 일이므로 그냥 가만히 있는다.
2. 미안하고 창피하므로 찾아다니면서 사과를 한다 .
3. 우슨 무슨 내용의 술주정을 했는지 알아본 후 무엇을 할지 생각한다.
4. 술주정 한것이 창피하고 부끄러워서 두 번 다시는 취하도록 먹지 않겠다고 결심한다.

4) 당신의 대학생 딸이아기 배꼽티를 입고 다닌다 .몇차례 입지 말라고 권유를 했지만 여전히 입고 다니는 것을 우연히 먼거리에서 보게 되었다.심하게 나무랬더니 남들 다 입고 다니는데 왜 말리느냐고 반발하면서 자신은 계속 입고 다니겠다고 외치며 자기 방으로  뛰쳐 들어갔다. 이럴 경우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1. 부모 말을 우습게 여기는 버릇을 고쳐야 하기 때문에 외출금지 또는 용돈 금지를 심각히 생각해본다.
2. 다 큰 아이의 버릇을 고치기는 어렵기 때문에 그 정도 수준에서 그치고 하자는 대로 내버려둔다.
3. 배꼽티를 입고자 애쓰는 딸 아이의 심정이 무엇일까 생각한다.
4. 딸 아이를 그렇게 키운 부모로서의 책임을 통감하면서 왜 그렇게 되었는지 생각해본다.

5) 당신은 일류기업에 입사하기를 오래 전부터 꿈꾸어왔다.1차 시험 결과가 별로 신통치 않아서 2차 시험을 여간 잘 보지 않는 한 합격하기란 실제적으로 어려워보인다.이럴 때 당신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1. 마지막까지 해 보아야 하므로 2차 시험에 대한 준비에 철저히 매달린다.
2. 1차 시험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를 알아보고 별 가능성이 없어 보이면 일찌감치 포기한다.
3. 1차 시험의 후유증 때문에 2차 시험 준비는 잘 안될것이 뻔하다고 생각한다.
4. 1차 시험 실패에서 야기된 심리적 타격을 최대한 감소시키면서 2차 시험에 여전히 희망을 건다.

6) 당신의 어느 직장의 상사이다. 직장내에서 영호남 등의 지역 차별의식이 생기면 직장이 망하고국가가 망한다고 굳게 믿고 있다. 그래서 직원들에게 그런 자신의 입장을 널리 알린 바 있다.어느 날 당신은 직원 몇명이 지역 차별적 농담을 하며 희희낙낙하는 것을 우연히 듣게 되었고 대단히 불쾌하게 여겼다.당신은 이제 그들에게 어떻게 할 것인가?

1. 아무리 그래도 농담을 한 것에 지나지 않으므로 모른 체 한다.
2. 후에 정식으로 호출해서 나무란다.
3. 즉석에서 그들의 잘못을 나무라고 왜 그것이 나쁜 일인지 설명한다.
4. 그 사람들에게 징계조치를 내린다.

7) 당신은 어느 보험회사의 설계사이다. 오늘 하루종일 고교 동창생을 중심으로 15명에게 전화를 걸어 가입 권유를 했으나 모두 거절당했다. 그래서 지금 당신은 매우 기분이 저조한 상태다. 당신은 어떤 행동을 하게 되는가?

1. 오늘은 거절을 많이 당했으니 내일은 오히려 더 좋아질 것이라고 스스로를 위로하면서 내일은 어느 친구에게 전화를 걸지 챙긴다.
2. 친구들에게 공연히 부담을 주고 사이만 멀어지게 한 것 같으므로 내일부터는 친구가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가입 권유를 하기로 마음 먹는다 .
3. 보험 설계사 자체가 나의 적성과 맞는지 아닌지에 대해서 다시금 심각하게 생각해보고 필요하면 며칠을 걸려서라도 따져본다
4. 친구들에 대한 원망과 실망이 크지만 그들이 결국 보험ㅇ르 들어 줄 가능성이 가장 큰 집단이므로 속마음을 진정시키고 계속 전화한다.

8) 어느 날 밤 늦게 귀가하던 중 골목어귀에서 뺑소니 차량 사고가 발생핬다. 우연히 목격한 뺑소니 운전사는 같은 마을 친구였다.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1. 친구를 찾아가서 자수하라고 권유한다.
2. 전혀 모르는 체 한다.
3. 피해자의 다친 정도에 따라 다르게 행동한다.
4. 뺑소니는 나쁜 행동이므로 피해자에게 알려준다 .

9) 당신은 오늘 아침 배우자와 돈 문제로 심한 언쟁을 벌이고 출근했다. 하루종일 그 일이 마음에 걸려 일손이 잡히질 않는다. 자존심을 잔뜩 긁는 욕에 가까운 인신 공격때문에 아직도 그에 대한 분은 풀리지 않고 있다. 당신은 이럴때 어떻게 하는가?

1. 이 상태로 집에 들어갈 마음이 들지 않기 때문에 퇴근 후 어디를 갈지 이리저리 생각해본다
2. 집으로 돌아가서 상대방이 한말을 어떻게 따져들고 내 입장이 다른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설명할지 곰곰히 생각한다.
3. 배우자와의 잉런 갈등이 두 사람 모두에게 얼마나 손해인지를 생각하면서 어떤 방식으로든 화해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4. 집에 있는 배우자도 오늘 하루 매우 언짢게 보냈을 것이라는 생각에 미안한 마음을 갖고 빨리 집에 돌아가야겠다고 생각한다.

10) 당신은 지금 김포공항으로 가는 택시안에 있다. 30분내로 도착하지 못하면 비행기를 놓칠 것 같다. 그러나 워낙 차가 많아서 택시는 꼼짝도 못하고 있다. 이럴때 당신이 하게 되는 행동은?

1. 마음을 졸여보았자 소용이 없으므로 책을 읽거나 라디오를 듣는다
2. 조바심이 나서 딴 생각은 전혀 할 수 없다.
3. 늦어서 비행기를 놓치게 되면 그 대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곰곰히 생각해 본다.
4. 가면 가고, 못가면 못가는 것이라고 느긋하게 생각하고 편한 마음을 갖도록 애쓴다.

정서지능 테스트 채점방법

1. 1=10 2=20 3=0 4=0
2가 가장 적덜한 답이다. 3,4는 자신의 감정에 묻혀서 적응 행동이 나타나지 않는다. 
1도 적응적이긴 하지만, 이 상황에선느 자기 자신을 조금 더 긴장 상태에 몰아 넣어야 할 것이다.

2. 1=5 2=0 3=20 4=5
3이 가장 적절한 답이다. 반가운 친구를 우선 환대함은 인지상정이다. 그러나 그 때문에 다른 환자에게 손해와 불편을 주어서는 안된다. 둘을 구분할 줄 아는 것이 적응행동이다. 1과 4는 그런점에서 불완전한 정서지능이다.
2는 너무 냉정하여 인간미가 없다.

3. 1=0 2=10 3=20 4=5
3이 가장 적응적 행동이다. 타인에게 어떤 피해가 있었는지를 먼저 알아야 대책이 선다. 2와 4는 3이 있은 후에야 가능한 적응 행동이다. 1은 타인에게 냉담한 비예민성의 극치이다.

4. 1=0 2=0 3=20 4=5

3이 가장 적응적이다. 1과 2는 상대방에 대한 고려가 완전히 배제 되어 있다. 4도 자기 중심적 사고이긴 하지만, 딸의 문제를 자신의 탓으로 고려하는 배려는 있다.

5. 1=10 2=5 3=0 4=20

4가 가장 적절한 태도이다. 1차 실패에서 온느 좌절감에 대한 고려는 불가피하고,이를 한편으로 달래면서 2차에도 희망을 거는 태도가 가장 적응적인 태도이기 때문이다. 1도 적응적이긴 하나 맹목적 정서가 깔려 있다. 2도 적응적이나, 이미 포기성향이 짙다. 3은 1차 실패의 좌절감에 포로로 잡힌 꼴이다.

6. 1=0 2=10 3=20 4=5
3이 가장 적절한 답이다. 지역차별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있고, 회사의 운명이 걸여 있다고 천명한 이상 3의 행동이 불가피하다. 2와 4도 적응적이긴 하지만, 망설임이 개재되어 있다. 1은 정서의 회피이다.
자신의 곧은 신념을 거리낌없이 펼치는 것이 이 상황에선 최적이다.간디와 마더 테레사가 불의와 가난한 이를 어떤 경우에라도 다른 이유를 들어 외면한 적이 있는가?

7. 1=10 2=5 3=0 4=20
4가 가장 적절한 답이다. 이 상황을 맞서서 이겨나가야할 상황이기 때문에 후퇴보다는 지속의 결의가 더 적응적이다.
그런 점에서 3은 명백한 후퇴이다. 2도 약간 후퇴의 색채가 있다. 1은 낙천적이지만, 현실적 상황에 대한 예민성이 부족하다.
8. 1=20 2=0 3=5 4=0
1이 가장 적절한 답이다. 2와 4는 친구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다. 3은 친구에 대한 배려가 있긴 하나 불의에 대한 정의감은 약화되어 있다. 옳은 것에 대한 정열이 있어야 한다.

9. 1=0 2=0 3=10 4=20

4가 가장 적절한 답니다. 역지사지하는 능력이 가장 필요한 상황이다. 1과 2는 너무 자기중심적이다. 3도 자기 중심적이기는 마찬가지이지만 상대방에 대한 고려가 어느 정도 있다.

 

10. 1=5 2=0 3=20 4=5
3이 가장 적절한 답이다.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될 가능성에 대비하여, 이 궁리 저 궁리 하는것이 이 상황에서는 가장 적응적이다. 1과 4는 그 이후에 나타날 태도이다. 2는 정서가 적응행동을 방해하고 있다.

정서지능 테스트  점수별 평가

점수 합계별 평가내용입니다.

200점: 당신은 정서 능력의 천재로서, 완벽한 정서 지능의 소유자입니다.


175점 이상: 당신은 대단히 높은 정서 지능의 소유자로서, 타인의 감정에 예민하고 자신의 정서와 감정 통제 능력이 있음


150점 이상: 당신의 정서 지능은 높은 편입니다. 신념을 향해서 나아가되, 대인 관계 능력이 좋아서 인기를 얻을 수 있음


125점 이상: 당신의 정서 지능은 평균이상입니다. 감정의 절제와 타인의 처지에 예민한편입니다.

 

100점 이상: 당신의 정서지능은 평균수준입니다.


75점 이상 : 당신의 정서와 감정 능력의 부족으로 문제를 겪으실 우려가 약간 있습니다.


50점 이상: 당신 자신과 타인의 정서에 무딘 편입니다. 정서 지능 계발에 관심을 가지십시요.


25점 이상: 당신은 자신과 타인의 정서는 물론 그 상화과 처지에 무감각한편이고, 타인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킬 필요 있음


0점: 당신은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는 정서적 장님입니다.

 

아래에서 성격테스트에 대한 mbti 검사로 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무료 MBTI 검사 테스트 모든 것

인간은 상대방의 성향을 읽고 그 생각을 예측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의사결정 과정에서 상대방을 예측하고 원하는 결과를 유도하는 등 많은 장점이 따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과학적 근거를

charry3.charry3.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