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국주식이 좋은 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이 훨씬 좋은점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단순하죠. 미국이 우리보다 경제강국이 세계1위의 선진국이라서 그런 부분도 있겠지만 더욱 더 자세히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이 훨씬 좋은점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주식의 문제점 


투자자들의 뒷통수를 치는 사건사고들이 너무나도 많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주식투자를 시작한 뒤로 이렇게 짧은 시간에 사건사고들이 많이 발생한 적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건들이 천재지변 같은 불가피한 사고가 아니라는 점 또한 국내주식 투자에 대한 불신감이 더욱 커지게 만드는데요, 지금부터 어떤 사건사고들이 있었는지 한 번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이 훨씬 좋은점
미국주식 사는법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이 훨씬 좋은점
미국주식 투자 TOP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사건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이 훨씬 좋은점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1월 국내주식 시장에서 가장 시끌시끌했었던 사건이라 생각합니다. 2,200억원이라는 전무후무한 규모의 횡령 사건이었고 금괴 매입, 주식 투자, 건물 매입, 가족의 자살 등 다양한 요소들로 인해 십년이 지난 뒤에도 언급 될 것이라 평가 받는 레전드 사건입니다. 오스템 임플란트는 이 소식이 알려지고 거래정지가 됐습니다. 

횡령 금액 중 반 이상을 회수한데다가, 기업 가치와는 관련 없는 사건이라서 어떻게 보면 크게 안 빠질 수도 있긴하지만 "직원이 저정도 금액을 횡령하는데 아무도 몰랐는가?"라는 의문이 생긴 것이 가장 큰 악재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페이 스톡옵션 먹튀 사건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이 훨씬 좋은점
카카오페이 스톡옵션

카카오페이의 주가를 나락으로 가게 만들고, 안 그래도 좋지 않던 카카오 그룹의 이미지를 더욱 나쁘게 만든 사건으로 카카오페이의 고위 임원진 8명이 상장 직후 스톡옵션을 매각하여 엄청난 수익을 봤고, 이후 이가 알려지면서 주가가 급락하면서 결국 피해는 개인주주들이 전부 다 보게 됐습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경영진들은 책임을 진다는 명목으로 사퇴한다고 했으나 5명은 회사에 다시 남게됐습니다. 그리고 남은 5명이 다시 자사주를 매입한다고 했으나, 고점에 팔고 저점에 매수하냐는 조롱을 받으며 개인주주들의 화만 더 돋군 상황이 됐습니다.

 셀트리온 분식회계 사건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이 훨씬 좋은점
 셀트리온 분식회계 사건

말 많고, 탈 많던 셀트리온의 분식회계 의혹도 터졌습니다.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세개 기업 모두 엮어있는 문제입니다만, 아직 정확하게 분식회계라고 확정이 난 상황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느정도의 불확실성이 발생했으니 주가는 엄청나게 빠진 상황입니다. 셀트리온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선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에서 3월 중으로 분식회계 여부 및 제재 내용에 대해 결정하여 발표 할 것이라고 알려져있으니 일단 그때까지 기다려보는게 맞습니다만, 이미 주가가 너무 하락해버렸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심정은 말이 아닐 거라 생각됩니다.

 

 포스코 물적분할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이 훨씬 좋은점
 포스코 물적분할 

소액주주들 입장에서 가장 열받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물적분할입니다.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기존주주들은 정말 피해를 많이 보게 됩니다. 특히 이런 식의 물적분할은요. 그래서 미국에서는 이런 식의 노골적인 물적분할은 절대 불가능한데요, 한국에서는 가능합니다. 

이에, 이재명/윤석열 대선후보 모두 물적분할 제도를 손보겠다고 밝힌 것을 보면 나름 정치권에서도 현재의 물적분할 제도가 문제점이 많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주총회를 연다고 해놓고 주주들이 못 들어오게 용역으로 입구를 막았다고 합니다. 뭐, 한국주식판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장면이긴 합니다만 이렇게 막아놓고 주주총회에서 결정했다고 언플하는 모습은 조금 추하네요.

 

 신라젠 최종 상장폐지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이 훨씬 좋은점
신라젠 최종 상장폐지

1년 8개월간 거래 정지 된 상태였던 신라젠이 최종적으로 상장폐지 되는 것으로 결정됐습니다. 한국거래소에서 우선적으로 결정했구요, 20일 이내에 열릴 코스닥시장위원회의 최종 의결을 거쳐 확정 될 예정입니다. 
물론, 여기서 개선 기간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방향을 틀 수도 있긴하지만 일단 현재로써는 상장폐지 쪽으로 무게가 쏠린 상황입니다. 신라젠은 이의 신청 및 소명을 하겠다고 밝혔지만 잘 해결할지 의문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 아파트 사고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이 훨씬 좋은점
HDC현대산업개발 아파트

​이건, 주식시장의 문제라 보기엔 애매하긴해서 제외할까 했습니다만, 그래도 현대산업개발의 주주분들이 엄청난 피해를 봤기 때문에 넣었습니다. 이 사고를 가지고 천재지변이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 사건사고는 해당 아파트 건설에 관련 된 사람들의 안이함으로 인해 생긴 사고이기 때문에 천재지변이라기 보다는 언젠가 터질 인재였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한국주식보다 미국주식이 훨씬 좋은점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미국주식에 대해 투자하는 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바리치 로또리치  (0) 2022.06.16
경남 교육지원사업 소개  (0) 2022.06.11
청춘스타 투표하기 및 다시보기  (0) 2022.04.30
엠넷 퀸덤2 투표하기  (0) 2022.04.30
경남 중고등학생 교복지원금 신청 사이트  (0) 2022.03.05
댓글